MixedCode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IoT) 이란 가트너그룹에서 발표한 2014년도 10대 전략기술 하나로 채택될만큼 최근 가장 주목받는 기술이자 
2014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실용화된 기술입니다.

1세대 IoT 시대는 1990년도 후반부터 PC가 인터넷에 연결되면서 인터넷 혁명이 시작된것을 예로 들수있으며 이로 인해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공유,전자상거래,기업시스템,메일,검색엔진,포탈등의 다양한 서비스들로 인해 사람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2세대 IoT 시대는 2007년 등장한 애플의 아이폰으로부터 시작된 스마트폰이 인터넷과 연결되면서 스마트혁명이라 불릴만큼 PC위주 온라인환경에서 스마트폰 위주의 모바일환경으로의 급속한 변화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또 한번 크게 변화했습니다.

3세대 IoT시대는 사물과 사물(MtoM),사물과 사람(MtoP)등 모바일과 웹,각종 사물인식 센서를 이용한 사물통신,사물과 사람간의 통신을 통한 모든 시스템의 자동화(무인기반시스템) 및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지금까지와는 또다른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3세대 IoT시대의 중심축은 현대인들이 하루 24시간동안 한시도 몸에서 떼지 않고 휴대하고 다니고 실시간으로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장치 즉, 스마트폰이 될것이고 스마트폰의 다양한 통신기법을 이용한 수많은 사물과의 통신을 기반으로한 실내.외 사물위치기반서비스가 올해부터 활성화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3세대 사물인터넷 기반서비스에서 사용할수있는 스마트폰의 주요 통신기술로는 Bluetooth4.0(BLE),NFC,GPS 등을 예로 들수있습니다.

Bluetooth 4.0 BLE : 저전력 블루투스 통신기술
실내 사물위치기반서비스의 떠오르는 태양으로 기존 Bluetooth 3.0 을 실내측위기술로 한단계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Bluetooth4.0에서는 BLE(Bluetooth Low Energy)라는 새로운 통신 프로토콜(통신규약)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BLE(Bluetooth Low Energy)는 저전력 기반의 블루투스 통신방식을 뜻하며 동전형 전지로 1년이상 블루투스 통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저전력이기 때문에 매우 단순한 구조로 작은 데이터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전송할수 있는 완전 새로운 통신스택를 가지고 있으며 속도는 기존 블루투스 통신보다 상대적을 느리지만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기기(iPhone4s이후,Galaxy 3s이후)가 Bluetooth4.0을 지원하고 있으며 BLE 방식과 기존(Classic)블루투스 통신방식 모두를 지원하는 DualMode 칩을 탑재하고 있어서 특히 실내에서의 저전력 블루투스 통신기반의 위치기반서비스 개발 및 앱개발에 최적화된 기술입니다.

애플사의 경우 작년 2013년 Bluetooth4.0(BLE) 기술을 활용 결제와 연계한 실내위치측위기반 서비스 플랫폼인 iBeacons를 출시하였고 2014년 현재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물위치기반(LBS)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수 있는 생태계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의 경우 안드로이드 4.3이상 버전을 탑재한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또한 Bluetooth4.0(BLE),Beacon 기반의 서비스 개발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기술
근거리 무선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 NFC)은 전자태그(RFID)의 하나로 13.56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NFC 칩이나 NFC 범용가입자인증모듈(USIM)을 장착한 기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로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NFC 기술은 NFC 태그(칩)에 정보를 삽입하고 해당 NFC태그를 사물에 부착한 후 부착한 태그를 NFC리더기(스마트폰,NFC리더기)를 통해 단순하게 저장된 정보를 읽거나 또는 읽힌 키정보를 이용 통신망을 통해 더 다양한 확장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됩니다.

NFC태그(칩)의 가격이 1000원 미만으로 저렴하고 리더기와 태그간 통신거리가 최대 10cm 이내이기 때문이 태깅을 하는 사람이 해당 행위를 바로 인지할수있어 보안의 위험이 덜하기 때문에 중고가제품의 재고관리,제품이력관리,근태관리,교통카드,결제시스템,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제공등의 다양한 서비스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사물센서 기반 서비스
각종 사물에 통신이 가능한 센서를 부착하고 센서로부터 제공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합하여 다양한 사물통신 Metering(측정)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원격검침,U-헬스,텔레매틱스,보안감시,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분야에 응용가능합니다.
주요 사물센서기술로는 ZigBee,전력망통신,가시광통신,RFID등의 기술등을 들수있습니다.     

           





Comments

Leave a Reply

*